지부활동소식


지부활동소식 상세
제목 안산시 블루밍 세탁소, 경기도 첫 개소식

2023-07-14 Read : 335

한국노총 안산지역지부

안산시 블루밍 세탁소, 경기도 첫 개소

KakaoTalk_20230712_153853836.jpg



[뉴스인] 윤은중 기자=경기도 내 최초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가 12일 ‘ 안산시 블루밍 세탁소’ 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다.

안산시 블루밍 세탁소는 유해화학물질 취급 등으로 오염된 작업복을 집으로 가져가지 않고, 전용 세탁소에서 세탁해 깨끗한 작업복을 입고 기분 좋게 일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경기도에서 가장 먼저 도입한 현장 노동자를 위한 복지정책이다.

블루밍 세탁소는 안산시 단원구 만해로 205 타원 타크라 3차 지식산업센터 1층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각각 3대씩 설치했고, 세탁물 수거 · 배송 차량도 구비했다.

공모를 통해 선정한 블루밍은 노동자를 칭하는 ‘블루(blue)’와 꽃이 만개한다는 ‘블루밍(blooming)’을 함께 담아 노동 존중의 의미를 표현했다.

12일 오후 열린 개소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한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방운제 한국노총경기본부 안산지역부 의장 및 노동 · 장애인 유관기관장 등 30여 명이 참석하여 첫 개소를 기념했다.

이민근 시장은 “안산스마트허브에는 근무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50인 미만 소규모사업장이 95%에 달해 건강권 등 근로복지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며, “어렵고 힘든 환경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일하는 노동자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블루밍 세탁소가 순조롭게 운영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필 것” 이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앞으로도 노동이 존중받는 도시 정책을 펼쳐 나가는 데 집중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블루밍 세탁소는 경기도장애인복지회 안산지부가 위탁 운영하며 춘추복과 하복은 1천원, 동복은 2천원 등 저렴한 비용으로 사업장별로 ‘수거-세탁-건조-배송’ 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내 노동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종사자 50인 미만 사업체를 우선 지원한다.

출처 : 뉴스인(http://www.newsin.co.kr)

이전글 한국노총 안산지역지부 [ 경기도장애인복지회 안산시지부-블루밍세탁소 ] 에 재봉틀 기증
다음글 한국구명구급협회 안산지부 제2기 재난안전교육사 자격취득 양성과정 성료
목록보기